배당성향(Payout Ratio)란 과연 무엇이길래 중요하다고 하는걸까?



무식하면 용감하다고! 현재로서는 배당을 주는 주식만 취급(?)하기 때문에 이렇게 이야기 하는 것이고... 

추후에 충분히 바뀔 수 있다는 것을 미리 밝힙니다~!

누구든 보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, 그리고 재미있게 하나하나 알아갈 수 있게 글 적는것을 목표로 삼으며 

오늘의 이야기를 시작해보겠습니다!


배당성향은 몸에 비유하자면 체온과 같은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.


배당성향이라 함은 그 기업이 돈을 버는 순이익 대비해서 배당금을 얼마나 나눠주느냐!를 퍼센트로 나타낸 지표입니다



    



배당성향이 중요한 이유는 미래에도 이 배당을 꾸준히 지급해 줄 수 있는가를 판단하는 기준이 되기 때문인데요,

예를 들어 회사가 이번분기에 100만원을 벌었는데 130만원을 배당하면? 배당성향은 130%가 되겠지요?

몇번은 이렇게 배당할 수 있겠지만, 지속적으로 자신이 번 돈보다 더 많은 배당을 할 수는 없게 되어 결국에는:

1) 배당금 감소 혹은

2) 파산

하게 되겠지요...


그래서 첫번째 기준은 배당성향이 100%를 넘지 않는가?

두번째는 업종별로 다르겠지만 Dividend.com에서 올린 차트를 참고해서 건강한 배당성향을 가지고 있는지를 체크하시면 됩니다



아 그리고 여기에는 나와있지 않지만 제가 처음으로 매수해서 첫 배당을 받은 O의 리츠 섹터는! 좀 스페셜합니다~!

기억나지 않는 분들을 위해!



여기 보시면 85.1% 인데 너무 높지 않나요? 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

리츠는 법적으로 수익의 90%이상을 주주에게 배당금으로 지급해야 합니다!

오? 그런데 왜 또 90%미만인 85.1%를 지급하고 있나요? 라고 물으신다면!

첫째, 과세대상수입을 기준으로 하면

둘째, 리츠는 EPS(Earning Per Share) 주당순이익이 기준이 아닌 AFFO 기준 주당 조정이익으로 배당을 하기 때문에(후...어렵...네요 ㅠ 나중에 공부 좀 더 해서 돌아오겠습니당...쿨럭)



아무튼! 이렇게 배당성향 숫자 자체를 보고 일차적인 판단을 하면

결국 그것이 지속될 수 있는지를 판단하기 위해 그 회사의 성장률(매출, 영업이익, 주당순이익, 배당) 등을 공부해야 하지 않을까요?

일단 처음에는 쉽게! 당장 쉽게 할 수 있는 것부터 시작해서

작은 성공경험들을 하다보면 분기매출액, 영업이익, 등등 하나하나 자연스럽게 알게되는 그날까지!


오늘은 관심있는 주식 배당성향 검색해서 찾아보기! 같이 해보시는 거 어떠신가요?

+ Recent posts